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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ticalIcon교통사고의 개념 및 처벌 수위

교통사고의 개념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1항에서는 "차의 운전자가 교통사고로 인하여 「형법」 제268조의 죄를 범한 경우에는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은 "도로교통법 제27조 제1항은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이하 구별하지 않고 ‘차’라고만 한다)의 운전자는 보행자(제13조의2 제6항에 따라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통행하는 자전거 운전자를 포함한다)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에는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지 아니하도록 그 횡단보도 앞(정지선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그 정지선을 말한다)에서 일시정지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 입법 취지는 차를 운전하여 횡단보도를 지나는 운전자의 보행자에 대한 주의의무를 강화하여 횡단보도를 통행하는 보행자의 생명·신체의 안전을 두텁게 보호하려는 데에 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2항 단서 제6호, 제4조 제1항 단서 제1호가 ‘도로교통법 제27조 제1항에 따른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자 보호의무를 위반하여 운전한 경우’에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2항 본문, 제4조 제1항 본문의 각 규정에 의한 처벌의 특례가 적용되지 않도록 규정한 취지도 마찬가지로 해석된다(대법원 2020. 12. 24. 선고 2020도8675 판결)."라고 판시하였습니다.
교통사고의 처벌 수위

교통사고는 단순한 과실에 의한 사고부터 음주운전, 뺑소니, 사망사고에 이르기까지 사고의 양상과 결과에 따라 처벌 수위가 크게 달라집니다. 사고를 낸 운전자에게는 형법, 교통사고처리특례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 도로교통법 등이 적용될 수 있으며, 경미한 사고의 경우 벌금형이나 기소유예로 마무리될 수도 있으나, 중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실형이 선고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1. 사망사고 사망사고는 교통사고로 인해 사람이 사망한 경우로, 사고를 피할 수 있었는지(회피 가능성), 운전자의 주의의무 위반 정도가 중점적으로 판단됩니다. 일반 과실에 의한 사망사고는 형법상 업무상과실치사죄로 처벌되며, 2년 이하 금고 또는 700만 원 이하 벌금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신호위반, 음주운전 등 중과실이 동반된 경우 특가법이 적용되어 1년 이상의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2. 중상해사고 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생명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구가 되거나 불치 또는 난치의 질병이 생긴 경우, 중상해 사고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교통사고를 일으킨 차가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운전자는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3. 13대 중과실 사고 다음의 13가지 행위는 일반 교통사고와 달리 특례법의 적용에서 제외되어,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아도 형사처벌이 가능합니다. 예: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제한속도보다 20km 이상 과속, 철길통과 위반, 앞지르기 위반, 음주운전 등 이 경우 피해자가 경미한 상해를 입었더라도 형사처벌이 불가피하며, 법원은 운전자의 운전 경력, 재범 여부, 보험가입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형량을 정하게 됩니다.

4. 뺑소니 사고(도주치사상·도주치상) 사고 후 정차하여 구호조치를 하지 않고 도주한 경우, 즉시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3에 따라 가중처벌됩니다. 사망사고의 경우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 상해사고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형량이 매우 무거운 만큼, 사고 직후 운전자의 조치 여부(신속한 신고, 구조 시도)가 유무죄와 양형 판단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5. 음주운전 사고 음주운전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음주운전으로 처벌받는 것에 더하여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며, 만일 음주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운전하여 교통사고가 난 경우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11에 따라 가중처벌됩니다. 구체적으로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합니다.

6. 민사책임과 병행 문제 교통사고는 형사처벌 외에도 민사상 손해배상 책임이 함께 발생합니다. 피해자에게 위자료, 치료비, 향후 치료 예상비용, 일실수익(수입 손해) 등을 배상해야 하며,형사재판에서 합의 여부가 선처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 초기 단계에서부터 적절한 사과와 보상 조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법원 양형위원회는 형량의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1

교통사고 치상

~ 8월
100만 원 ~ 700만 원

4월 ~ 1년
500만 원 ~ 1,200만 원

8월 ~ 2년

2

교통사고 치사

4월 ~ 1년
500만 원 ~ 1,500만 원

8월 ~ 2년

1년 ~ 3년

▷ 1유형의 가중영역: 경미한 상해가 발생한 경우, 처벌불원 또는 실질적 피해 회복(공탁 포함)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벌금형을 선택할 수 있다(이 경우 벌금형 형량범위는 800만 원 ~ 2,000만 원으로 한다). 다만, 특별가중인자만 2개 이상 존재하거나 특별가중인자가 특별감경인자보다 2개 이상 많을 경우에는 금고형을 권고한다.
▷ 2유형의 기본영역: 처벌불원 또는 실질적 피해 회복(공탁 포함)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벌금형을 선택할 수 있다(이 경우 벌금형 형량범위는 1,000만 원 ~ 2,000만 원으로 한다).

컨셉 이미지

verticalIconYK 교통사고 분야 업무 프로세스

피의자·피고인
  • Icon
    STEP 01 - 음주·약물·과속 등 가중요소 검토
    STEP 01 - 음주·약물·과속 등 가중요소 검토
    사고 당시 음주 운전, 약물 복용, 과속, 신호 위반, 중앙선 침범 등 가중처벌 사유가 있는지 면밀히 점검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형량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필수입니다.
  • Icon
    STEP 02 - 피해자 상황 및 피해 정도 파악
    STEP 02 - 피해자 상황 및 피해 정도 파악
    피해자의 부상 정도(경상, 중상, 사망 등), 치료 기간, 후유증 여부, 피해자의 생활 상태를 확인하여 민사·형사 절차에 반영할 준비를 합니다.
  • Icon
    STEP 03 - 수사기관 조사 대응 및 재판 준비
    STEP 03 - 수사기관 조사 대응 및 재판 준비
    경찰 조사 및 검찰 기소 단계에서 증거를 바탕으로 진술 준비를 철저히 하고, 변호인의 조력을 통해 수사과정을 모니터링하며 방어 논리를 구축합니다. 재판 시에는 사고 책임, 과실 정도, 피해 회복 노력 등을 중심으로 양형 자료를 준비합니다.
  • Icon
    STEP 04 - 사고 직후 대응 및 신고 절차 확인
    STEP 04 - 사고 직후 대응 및 신고 절차 확인
    사고 발생 직후 신고 여부, 피해자 구조 및 병원 이송 여부, 현장 보존 상태, 사고 도주 여부 등을 파악합니다. 뺑소니 사건으로 전환될 수 있으므로 도주 사실이 없는지 특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 Icon
    STEP 05 - 피해자와의 합의 시도 및 합의서 작성
    STEP 05 - 피해자와의 합의 시도 및 합의서 작성
    피해자와의 신속한 합의를 통해 형사처벌 감경 또는 불기소를 노릴 수 있으므로, 합의금 액수, 치료비 부담, 합의서 작성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 Icon
    STEP 06 - 사고 경위 및 운전 상황 정리
    STEP 06 - 사고 경위 및 운전 상황 정리
    사고 당시 운전 속도, 도로 상황, 신호 여부, 차선 변경 여부, 시야 확보 상태 등 운전자가 인식한 사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블랙박스, CCTV, 목격자 진술 등 객관적 증거도 함께 수집하여 사고 책임 소재를 파악합니다.

피해자
  • Icon
    STEP 01 - 형사절차 참여 및 진술 준비
    STEP 01 - 형사절차 참여 및 진술 준비
    수사기관 조사 시 피해 사실에 대해 일관성 있는 진술을 준비하고, 피해자의 피해 회복 필요성을 강조하여 적절한 형사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협조합니다.
  • Icon
    STEP 02 - 사고 당시 상황 및 피해 사실 정리
    STEP 02 - 사고 당시 상황 및 피해 사실 정리
    사고 발생 시점, 장소, 피해자의 행동(보행, 운전, 탑승), 사고 경위 및 피해 정도를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의료 기록, 진단서, 치료 내역, 목격자 진술 등을 확보하여 피해 입증 자료로 활용합니다.
  • Icon
    STEP 03 - 사고 신고 및 보험처리 절차 진행
    STEP 03 - 사고 신고 및 보험처리 절차 진행
    사고 신고 시 경찰서, 보험사, 의료기관과 협조하며 사고 경위서 작성, 보험금 청구, 치료비 영수증 정리 등 행정 절차를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 Icon
    STEP 04 - 민사 손해배상 청구 및 소송 준비
    STEP 04 - 민사 손해배상 청구 및 소송 준비
    형사절차와 별개로 치료비, 휴업손해, 위자료 등 손해배상을 청구하며, 합의가 불성립될 경우 민사소송으로 진행할 준비를 합니다.
  • Icon
    STEP 05 - 가해자와의 합의 여부 판단 및 조율
    STEP 05 - 가해자와의 합의 여부 판단 및 조율
    가해자가 합의를 제안하는 경우, 합의금 액수, 치료비 보상, 위자료 청구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필요 시 법률대리인을 통한 합의 협상을 진행합니다.

verticalIconYK 교통사고 변호사의 조력 내용

법무법인 YK 입니다.


“법무법인 YK 교통사고센터는 교통사고에 대한 다수의 전문가와 수많은 실무 경험를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따라 의뢰인의 만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2항에 따라, 도로교통법 등에서 정한 12대 중과실 행위로 인해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와의 합의 여부나 처벌불원 의사와 관계없이 형사처벌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중과실 항목에는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제한속도 위반, 앞지르기 위반, 무면허운전, 철길 건널목 통과 위반,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단순한 과실을 넘어 '특별한 주의의무를 위반한 행위'로 간주되어 형사 책임이 강하게 추궁됩니다. 피의자의 경우, 가장 큰 쟁점은 해당 행위가 12대 중과실에 해당하는지, 사고 발생 경위에 어떠한 불가항력적 요소가 있었는지 여부입니다. 도로 구조, 날씨, 차량 상태, 피해자의 과실 등 복합적인 요소를 입증할 수 있다면 처벌 수위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와의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도 법률상 처벌은 가능하지만, 실형을 피하거나 선처를 이끌어내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블랙박스 영상,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도로 설계도, 차량 정비기록 등을 확보하여 구조적 또는 기술적 원인을 소명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경우, 사고로 인한 상해의 정도, 치료 경과, 후유증 등에 대한 입증이 핵심이며, 치료비·소득 상실·간병비 등 손해항목을 정리해 민사상 손해배상과 형사 고소를 병행하는 것이 실질적인 피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고 당시의 블랙박스 영상, 목격자 진술, CCTV 확보 등을 통해 피의자의 과실을 명확히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찰이나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하거나, 강력 처벌을 요청하는 의견서를 제출하는 것도 하나의 수단이 됩니다. 법무법인 YK는 교특법상 치상 사건에서 수사 초기 대응, 피해자 합의 조율, 형사합의서 작성, 재판 전략 수립에 이르기까지 피의자 및 피해자 양측 모두에게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법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 교통사고와 달리, 중과실 사고로 형사처벌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법무법인 YK의 형사전문 변호인과 함께 사건을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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