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의 개념 및 처벌 수위
교통사고의 개념
교통사고의 처벌 수위
교통사고는 단순한 과실에 의한 사고부터 음주운전, 뺑소니, 사망사고에 이르기까지 사고의 양상과 결과에 따라 처벌 수위가 크게 달라집니다. 사고를 낸 운전자에게는 형법, 교통사고처리특례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 도로교통법 등이 적용될 수 있으며, 경미한 사고의 경우 벌금형이나 기소유예로 마무리될 수도 있으나, 중대한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실형이 선고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1. 사망사고 사망사고는 교통사고로 인해 사람이 사망한 경우로, 사고를 피할 수 있었는지(회피 가능성), 운전자의 주의의무 위반 정도가 중점적으로 판단됩니다. 일반 과실에 의한 사망사고는 형법상 업무상과실치사죄로 처벌되며, 2년 이하 금고 또는 700만 원 이하 벌금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신호위반, 음주운전 등 중과실이 동반된 경우 특가법이 적용되어 1년 이상의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2. 중상해사고 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생명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구가 되거나 불치 또는 난치의 질병이 생긴 경우, 중상해 사고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교통사고를 일으킨 차가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운전자는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3. 13대 중과실 사고 다음의 13가지 행위는 일반 교통사고와 달리 특례법의 적용에서 제외되어,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아도 형사처벌이 가능합니다. 예: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제한속도보다 20km 이상 과속, 철길통과 위반, 앞지르기 위반, 음주운전 등 이 경우 피해자가 경미한 상해를 입었더라도 형사처벌이 불가피하며, 법원은 운전자의 운전 경력, 재범 여부, 보험가입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형량을 정하게 됩니다.
4. 뺑소니 사고(도주치사상·도주치상) 사고 후 정차하여 구호조치를 하지 않고 도주한 경우, 즉시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3에 따라 가중처벌됩니다. 사망사고의 경우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 상해사고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형량이 매우 무거운 만큼, 사고 직후 운전자의 조치 여부(신속한 신고, 구조 시도)가 유무죄와 양형 판단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5. 음주운전 사고 음주운전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음주운전으로 처벌받는 것에 더하여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며, 만일 음주의 영향으로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운전하여 교통사고가 난 경우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11에 따라 가중처벌됩니다. 구체적으로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합니다.
6. 민사책임과 병행 문제 교통사고는 형사처벌 외에도 민사상 손해배상 책임이 함께 발생합니다. 피해자에게 위자료, 치료비, 향후 치료 예상비용, 일실수익(수입 손해) 등을 배상해야 하며,형사재판에서 합의 여부가 선처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 초기 단계에서부터 적절한 사과와 보상 조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법원 양형위원회는 형량의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형 | 구분 | 감경 | 기본 | 가중 |
---|---|---|---|---|
1 | 교통사고 치상 | ~ 8월 | 4월 ~ 1년 | 8월 ~ 2년 |
2 | 교통사고 치사 | 4월 ~ 1년 | 8월 ~ 2년 | 1년 ~ 3년 |
▷ 1유형의 가중영역: 경미한 상해가 발생한 경우, 처벌불원 또는 실질적 피해 회복(공탁 포함)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벌금형을 선택할 수 있다(이 경우 벌금형 형량범위는 800만 원 ~ 2,000만 원으로 한다). 다만, 특별가중인자만 2개 이상 존재하거나 특별가중인자가 특별감경인자보다 2개 이상 많을 경우에는 금고형을 권고한다.
▷ 2유형의 기본영역: 처벌불원 또는 실질적 피해 회복(공탁 포함)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벌금형을 선택할 수 있다(이 경우 벌금형 형량범위는 1,000만 원 ~ 2,000만 원으로 한다).

YK 교통사고 분야 업무 프로세스
피의자·피고인
- STEP 01 - 음주·약물·과속 등 가중요소 검토STEP 01 - 음주·약물·과속 등 가중요소 검토사고 당시 음주 운전, 약물 복용, 과속, 신호 위반, 중앙선 침범 등 가중처벌 사유가 있는지 면밀히 점검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형량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필수입니다.
- STEP 02 - 피해자 상황 및 피해 정도 파악STEP 02 - 피해자 상황 및 피해 정도 파악피해자의 부상 정도(경상, 중상, 사망 등), 치료 기간, 후유증 여부, 피해자의 생활 상태를 확인하여 민사·형사 절차에 반영할 준비를 합니다.
- STEP 03 - 수사기관 조사 대응 및 재판 준비STEP 03 - 수사기관 조사 대응 및 재판 준비경찰 조사 및 검찰 기소 단계에서 증거를 바탕으로 진술 준비를 철저히 하고, 변호인의 조력을 통해 수사과정을 모니터링하며 방어 논리를 구축합니다. 재판 시에는 사고 책임, 과실 정도, 피해 회복 노력 등을 중심으로 양형 자료를 준비합니다.
- STEP 04 - 사고 직후 대응 및 신고 절차 확인STEP 04 - 사고 직후 대응 및 신고 절차 확인사고 발생 직후 신고 여부, 피해자 구조 및 병원 이송 여부, 현장 보존 상태, 사고 도주 여부 등을 파악합니다. 뺑소니 사건으로 전환될 수 있으므로 도주 사실이 없는지 특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 STEP 05 - 피해자와의 합의 시도 및 합의서 작성STEP 05 - 피해자와의 합의 시도 및 합의서 작성피해자와의 신속한 합의를 통해 형사처벌 감경 또는 불기소를 노릴 수 있으므로, 합의금 액수, 치료비 부담, 합의서 작성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 STEP 06 - 사고 경위 및 운전 상황 정리STEP 06 - 사고 경위 및 운전 상황 정리사고 당시 운전 속도, 도로 상황, 신호 여부, 차선 변경 여부, 시야 확보 상태 등 운전자가 인식한 사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블랙박스, CCTV, 목격자 진술 등 객관적 증거도 함께 수집하여 사고 책임 소재를 파악합니다.
피해자
- STEP 01 - 형사절차 참여 및 진술 준비STEP 01 - 형사절차 참여 및 진술 준비수사기관 조사 시 피해 사실에 대해 일관성 있는 진술을 준비하고, 피해자의 피해 회복 필요성을 강조하여 적절한 형사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협조합니다.
- STEP 02 - 사고 당시 상황 및 피해 사실 정리STEP 02 - 사고 당시 상황 및 피해 사실 정리사고 발생 시점, 장소, 피해자의 행동(보행, 운전, 탑승), 사고 경위 및 피해 정도를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의료 기록, 진단서, 치료 내역, 목격자 진술 등을 확보하여 피해 입증 자료로 활용합니다.
- STEP 03 - 사고 신고 및 보험처리 절차 진행STEP 03 - 사고 신고 및 보험처리 절차 진행사고 신고 시 경찰서, 보험사, 의료기관과 협조하며 사고 경위서 작성, 보험금 청구, 치료비 영수증 정리 등 행정 절차를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 STEP 04 - 민사 손해배상 청구 및 소송 준비STEP 04 - 민사 손해배상 청구 및 소송 준비형사절차와 별개로 치료비, 휴업손해, 위자료 등 손해배상을 청구하며, 합의가 불성립될 경우 민사소송으로 진행할 준비를 합니다.
- STEP 05 - 가해자와의 합의 여부 판단 및 조율STEP 05 - 가해자와의 합의 여부 판단 및 조율가해자가 합의를 제안하는 경우, 합의금 액수, 치료비 보상, 위자료 청구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필요 시 법률대리인을 통한 합의 협상을 진행합니다.
YK 교통사고 변호사의 조력 내용
법무법인 YK 입니다.
“법무법인 YK 교통사고센터는 교통사고에 대한 다수의 전문가와 수많은 실무 경험를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따라 의뢰인의 만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