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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ticalIcon조선의 개념 및 법률 문제

조선의 개념
조선산업은 선박의 설계, 제작, 검사, 인도까지의 과정을 포함하는 산업으로, 관련 법률로는 선박법, 선박안전법, 산업안전보건법, 해사안전법, 조세특례제한법, 공정거래법, 노동관계법, 수출입은행법, 국제계약법 등이 있으며, 조선소는 산업안전·해양안전·환경규제·노동법·계약법 등 다층적인 규율의 대상이 됩니다. 대법원은 "구 선박직원법(2020. 2. 18. 법률 제17029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은 선박직원으로서 선박에 승무할 사람의 자격을 정함으로써 선박 항행의 안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제1조). 구 선박직원법 제2조 제1호 본문은 ‘선박’을 ‘선박안전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선박’ 등으로 정의하고, 구 선박안전법(2017. 10. 31. 법률 제15002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조 제1호는 ‘수상 또는 수중에서 항해용으로 사용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것’ 등을 선박으로 규정한다. 다만 구 선박직원법 제2조 제1호 단서와 구 선박직원법 시행령(2023. 10. 17. 대통령령 제3381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3조는 총톤수 5t 미만의 선박, 주로 노와 삿대로 운전하는 선박 등 일부 선박을 구 선박직원법 제2조 제1호의 선박에서 제외하고 있다. 구 선박직원법 제4조, 제5조는 선박직원이 되려면 직종과 등급별로 정해진 해기사 면허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제27조 제2호는 해기사 면허 없이 선박직원으로 승무한 사람을 형사처벌하고 있다. 따라서 구 선박직원법이 적용되는 선박에 선박직원으로 승무하려는 사람은 해기사 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러한 해기사 면허 없이 선박직원으로 승무한 행위는 구 선박직원법 제27조 제2호에 따라 형사처벌된다(대법원 2023. 12. 28. 선고 2020도12396 판결)."라고 판시하고 있습니다.
조선의 법률 문제
조선은 중대재해와 산업안전, 국제계약 분쟁, 보증금 리스크, 하도급 공정거래, 해양환경 규제 대응, 글로벌 조선경쟁력 유지라는 다층적 과제를 안고 있으며, 법무·기술·금융이 결합된 고도의 법률지원이 요구되는 영역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ESG 규제, 친환경선박 이슈, IMO 환경기준 변화에 따른 기술사양 조정과 분쟁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선제적 계약 관리, 중재조항 정비, 산업안전 규정 준수, 공정거래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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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ticalIconYK 해양법무 분야 업무 프로세스

원고•청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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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1 - 입증자료 수집 및 손해액 산정
    STEP 01 - 입증자료 수집 및 손해액 산정
    설계도면, 시운전 보고서, 품질검사 결과, 공정표, 납품내역서 등 증빙자료를 확보하고, 공사 지연에 따른 추가 비용, 기회손실, 불량자재로 인한 피해 등 손해항목별 금액을 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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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2 - 소송 진행 및 기술자료 활용 전략 수립
    STEP 02 - 소송 진행 및 기술자료 활용 전략 수립
    소송 시에는 해양·조선 전문가의 감정의뢰, 기술자료 제출, 공정상 과실 입증 등을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필요 시 가압류, 지급명령, 강제이행청구 등 집행 대응까지 후속 절차를 마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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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3 - 협상 및 소송 전 대응 전략 마련
    STEP 03 - 협상 및 소송 전 대응 전략 마련
    합의 가능성 및 분쟁조정 절차를 검토하고, 조선업 특성상 장기 협력관계를 고려한 접근방식과 소송 대비 전략을 병행하며, 사전 경고장 발송이나 공탁 조치 등 실무적 대응도 함께 검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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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4 - 법적 청구 원인 및 책임 귀속 검토
    STEP 04 - 법적 청구 원인 및 책임 귀속 검토
    공사대금 청구, 지체상금(Delay Penalty), 계약 해지, 하자보수 청구, 손해배상 등 법적 청구 요건을 검토하고, 상대방의 귀책사유 및 의무 불이행 사실을 법리적으로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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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5 - 분쟁 경위 및 계약내용 확인
    STEP 05 - 분쟁 경위 및 계약내용 확인
    선박건조계약, 하도급계약, 기자재 납품계약 등 관련 계약서 및 이행 과정의 문서, 이메일, 회의록 등을 분석하여 분쟁 발생 경위를 정리하고, 계약상 의무 위반이나 손해 발생 여부를 파악합니다.

피고•피청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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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1 - 계약 이행 경위 및 쟁점 사실관계 정리
    STEP 01 - 계약 이행 경위 및 쟁점 사실관계 정리
    건조 일정, 설계 변경, 기자재 납품, 시운전 및 인도 절차 등 이행 과정의 실질적 경과를 확인하고, 공정표, 회의록, 공문, 기술보고서 등을 분석하여 원고 주장과 상이한 사실관계를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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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2 - 손해 발생 및 인과관계에 대한 반박 논리 구성
    STEP 02 - 손해 발생 및 인과관계에 대한 반박 논리 구성
    공정 지연의 원인이 원고 측 사양변경 또는 현장 조건 때문임을 주장하거나, 손해항목이 과장되었거나 제3자 요인에 기인한 것임을 입증할 수 있도록 회계자료, 이메일, 감정보고서 등을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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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3 - 계약상 면책 조항 및 법적 책임 범위 검토
    STEP 03 - 계약상 면책 조항 및 법적 책임 범위 검토
    지연 책임, 하자보수 의무, 손해배상 범위 등에 대해 계약서상의 면책조항(Force Majeure, 제한손해 조항 등)이나 보증기간, 하자 정의 규정 등을 중심으로 책임을 감경하거나 부인할 수 있는 법적 논리를 검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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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4 - 소송 대응 및 기술 중심 증거 전략 수립
    STEP 04 - 소송 대응 및 기술 중심 증거 전략 수립
    재판에서는 설계 기준 충족 여부, 기술적 성능 요건 만족 여부, 검수 이행 여부 등을 중심으로 감정 신청, 기술자 진술, 제3기관 인증자료 등을 활용해 적극 방어하고, 필요시 반소(反訴)도 검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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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5 - 조정 또는 방어적 협상 전략 마련
    STEP 05 - 조정 또는 방어적 협상 전략 마련
    장기 거래관계, 공동 프로젝트 특성을 고려하여 방어적 협상을 진행하거나 분쟁조정 절차를 병행하며, 협상 실패 시 소송을 대비해 입증 자료 정비와 사전적 법리검토를 병행합니다.

verticalIconYK 해양법무 변호사의 조력 내용

법무법인 YK 입니다.


“법무법인 YK 해양법무센터는 조선·기자재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계약 단계부터 분쟁 대응까지 실무 중심의 자문을 제공합니다.”

조선 분쟁은 조선소와 발주자 간의 선박 건조계약 이행, 선가 지급, 인도 지연, 선박 성능 하자, 기성금 분쟁, 금융계약 이행, 보증 이행 등을 둘러싸고 발생하며, 고액 계약과 장기간 공정이 특징인 조선산업 특성상 대형 분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상법」, 「국제물품매매계약법(CISG)」, 「보증보험약관」 등이 함께 적용되며, 감정 및 기술적 해석이 중요합니다. 원고는 조선소 또는 발주자로서 상대방이 계약상 의무를 위반하여 선박 인도 지연, 하자 선박 인도, 기성금 미지급, 보증채무 불이행 등으로 인해 손해를 입었음을 주장하며, 계약서, 설계도면, 시운전 보고서, 품질검사 결과, 선급기록 등을 근거로 청구합니다. 특히 선박의 성능 불량, 계약상 잔금 미지급, 기술적 사양 미이행 여부가 주된 쟁점이 되며, 선박 인도의 시점과 기성금 지급 시기 간 이행조건의 충돌도 분쟁 요인입니다. 피고는 계약 상대방으로서 건조 지연의 불가피성, 설계 변경, 시험운항 기준 적합성, 천재지변 또는 자재 수급난 등 외부 사정을 들어 방어하며, 공정률, 품질 기준, 인도 조건 등이 계약서상 명확하지 않은 경우 법적 해석을 통해 책임을 회피하거나 제한하려 합니다. 또한 보증채무자인 보험사 측은 피보험자 책임 범위와 담보 범위를 쟁점화하기도 합니다. 법무법인 YK는 조선 분야에서 선박건조계약 검토, 이행보증 해석, 시운전 결과 분석, 성능 하자 소송, 기성금·잔금 청구, 금융계약 이행 책임 소송 등 기술적 분석과 계약 해석이 병행된 분쟁에 특화된 전략적 조력을 제공하며, 국내외 조선소 및 해운사, 금융기관, 보증기관의 이해관계를 종합 정리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해결을 도모합니다. 조선 사건은 계약 구조의 설계와 기술 해석의 정밀도가 승소를 좌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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