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형사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의뢰인은 과거 사기 혐의로 형사 고소되어 피고소인으로 수사를 받던 중, 고소인과 일정 금원을 추후 지급하겠다는 내용의 합의를 이루고 이를 토대로 불송치(혐의없음) 결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합의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에 고소인이 합의 불이행을 이유로 다시 고소를 진행하자, 재차 사기 혐의로 입건될 위기에 처해 법적 조력을 받고자 법무법인 YK 광주 분사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일반사기 사건의 특징
이 사건은 전형적인 ‘제2의 사기’ 고소 사건으로, 기존 사기 고소 사건에서 불송치결정을 받았더라도, 그 전제인 합의의 이행이 지켜지지 않으면 이를 새로운 ‘기망행위’로 보아 형사책임이 다시 추궁될 수 있는 복잡한 구조였습니다. 특히 고소인은 의뢰인이 변제불능을 알면서도 허위로 합의하여 처벌을 피한 것이라 주장하며 사기죄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YK 형사 변호사의 조력 내용
법무법인 YK 형사 변호사는 피의자인 의뢰인이 합의 당시에는 실제 변제의사 및 능력이 있었고, 일부 이자도 실제 지급하였다는 점, 다만 이후 후발적 경제사정으로 인해 합의 이행이 어려워진 것에 불과하다는 점을 구체적 자료를 통해 입증하였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상황은 민사상 채무불이행 문제일 뿐 형법상 사기죄의 요건인 고의적 기망행위에 해당하지 않음을 수사기관에 설득력 있게 변론하였습니다.
일반사기 사건의 결과
접기
불송치
법무법인 YK 형사 변호사의 조력으로, 의뢰인은 경찰 단계에서 불송치(혐의없음)되었습니다.
일반사기 사건 결과의 의의
위와 같은 변호인의 조력으로 의뢰인은 다시 제기된 사기 혐의에 대하여도 불송치(혐의없음) 결정을 받아 형사처벌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합의 불이행을 사기의 재구성으로 문제 삼는 고소가 현실에서 자주 반복되는 만큼, 본 사건은 그와 같은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전형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됩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