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로고

이혼 / 이혼

의뢰인(남편)에게 공동친권 인정 및 아내의 재산분할청구 방어

    vertical Icon
    YK 이혼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의뢰인은 2013년경 아내와 결혼을 하였고, 아내와 사이에 아들을 두고 있었습니다. 의뢰인은 아내와 짧은 연애기간을 거친 후 결혼을 하였기 때문에 신혼초기부터 아내를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내는 결혼 후 폭력적인 모습과 의처증 증세를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내는 의뢰인과 다툴 때면 자살을 하겠다거나 지옥을 보여주겠다고 폭언을 하였고, 시시때때로 의뢰인의 핸드폰을 몰래 보며 문자메시지와 통화내역을 일일이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의뢰인은 아내가 결혼 전 고등학교에서 정교사로 근무하고 있다고 했던 것과 달리, 사실은 계약직 교사로 근무하고 있었고, 출산을 위해 육아휴직을 한 것이 아니라, 학교를 그만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의뢰인은 직장문제와 같이 중대한 일을 숨긴 아내에게 크게 실망하였지만, 아내는 의뢰인에게 해명을 하거나 양해를 구하기는커녕 의뢰인에 대한 의심과 폭언을 계속 하였고, 이에 의뢰인은 아내를 상대로 이혼 및 위자료 청구 소송을 제기하고자 저희 사무실을 방문하였습니다.

    vertical Icon
    이혼 사건의 특징

    본 소송대리인(YK법률사무소 담당변호사)은 의뢰인과 아내 사이의 혼인관계 파탄이 아내의 결혼 전 거짓말 및 폭언과 의처증으로 인한 것임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소장을 작성하여 법원에 제출하였습니다. 이후 본 소송대리인은 아내의 유책사유를 입증하는 사진과 문자메시지 등을 증거로 제출하였습니다. 나아가 의뢰인의 자녀가 아직 세 살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여 자녀의 양육자를 아내로 지정하더라도, 의뢰인을 자녀의 공동친권자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vertical Icon
    YK 이혼 변호사의 조력 내용

    본 소송대리인이 제출한 소장에 대하여, 아내 측 소송대리인은 이혼의 유책사유는 오히려 아내에게 경제적인 압박과 잦은 음주와 외박을 한 의뢰인에게 있다고 주장하며 의뢰인을 상대로 반소를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본 소송대리인은 아내 측 반소에 세밀하게 반박하는 내용의 준비서면을 총 다섯 차례에 걸쳐서 제출하였고, 아내 측이 주장한 의뢰인의 경제적인 집착과 부당한 음주 및 외박은 없었음을 주장 및 입증하였습니다. 특히 아내 측이 제기한 재산분할청구와 관련하여, 본 소송대리인은 의뢰인이 보유하고 있는 시가 6억원 상당의 아파트는 의뢰인이 혼인 전부터 저축한 돈으로 마련한 것으로, 의뢰인의 특유재산에 해당된다고 주장하며 아내의 재산분할청구를 적극적으로 방어하였습니다.

    vertical Icon이혼 사건의 결과

    이혼

    그 결과 법원은 본 소송대리인의 주장을 수용하여, 의뢰인과 아내의 이혼을 성립시키는 한편, 아내가 반소로 청구한 위자료청구를 기각하였습니다. 나아가 의뢰인이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가 의뢰인의 기여로 형성된 재산임을 인정하여 아내의 재산형성에 대한 기여도를 10%미만으로 인정하고, 자녀에 대해서도 의뢰인과 아내의 공동친권을 인정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vertical Icon이혼 사건 결과의 의의

    혼인기간이 4년에 이르고 자녀가 있는 경우, 재산분할에서 거주지인 아파트를 배우자 중 일방의 특유재산으로 인정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본 소송대리인은 의뢰인이 결혼 전부터 저축해온 자금으로 신혼집을 마련하였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주장함으로써 아내의 재산분할청구의 대부분을 기각시킬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자녀가 3살 미만으로 매우 어린 경우 친권자 및 양육자로 엄마가 지정되는 경우가 많음에도 이 사건에서는 본 소송대리인이 엄마인 상대방의 폭력성과 가사소홀을 적극적으로 주장함으로써 아빠인 의뢰인에게 공동친권이 인정됨으로써 의뢰인이 넓은 면접교섭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

    상담신청

    YK 최신 소식 및 자료

    전화상담
    전화상담
    1688-7073
    카카오톡카카오톡
    빠른 상담빠른 상담
    오시는 길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