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사법 · 이혼 전문
김채민 변호사
민사 / 행정
의뢰인은 상대방에게 손해배상금으로 약 5,000만원 상당액을 지급하는 내용의 약정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상대방은 의뢰인이 돈을 주지 않자 상대방을 상대로 위 약정금을 청구하였고, 의뢰인은 이에 대응하고자 법무법인YK에 방문하였습니다.
1. 의뢰인의 현실적 재정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 2. 약정서 내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 3. 의뢰인과 상대방의 관계를 중심으로 적극적 설득
의뢰인은 법무법인YK의 조력으로 현실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금액인 3,500만원의 손해배상금으로 비용을 조정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의뢰인이 돈을 지급하겠다는 약정서를 작성한 것이 명백했기에 전부패소, 소송비용까지 전부 부담해야할 가능성이 큰 사건이었습니다. 다만 의뢰인과 상대방이 기존에 잘 아는 사이였고, 의뢰인의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다는 점을 상대방도 잘 알고 있었기에 상대방에게 이를 지속적으로 설득하였습니다. 의뢰인은 기존에 약정했던 금액을 크게 줄이고 이를 분할지급할 수 있었고, 소송비용도 각자 부담하게 되어 경제적으로 크게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원래 잘 알고 지내던 상대방과 원만하게 합의하여 사건을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