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기관 경력 / 가사법 · 노동법 전문
위광복 변호사
민사 / 근저당말소
원고의뢰인은 매매한 주택의 근저당권에 대해 민사 변호사의 조력을 구하셨습니다.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는 원고 신분의 의뢰인을 대리했습니다.
1. 형제간 금전거래로 부모님의 금전 지원까지 섞여 있어 채무 실재 여부와 소멸시효 가산점이 불분명한 상황 2. 원고 측은 실제 채무는 이미 변제됐고 소멸시효도 지났다고 주장하는 상황 3. 피고 측은 추가 상환 약정이 있어 남은 채무가 존재하고 이에 소멸시효 중단을 주장한 상황 4. 피고 측은 소송 지연을 위해 답변서·서면 제출을 최소화하며 시간을 끄는 전략을 취함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의 민사 변호사는 아래와 같이 조력했습니다. 부모님이 피고 측에 지급한 금액은 사실상 원고의 채무 변제라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원고 측과 유사한 판례를 분석해 근저당권자의 소멸시효가 지났음을 적극 주장했습니다. 피고 측의 반복된 기일 지정 신청과 지연 전략을 차단하고, 재판부가 화해권고형 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했습니다.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의 민사 변호사 조력 결과 법원은 아래와 같이 조정 사항을 결정했습니다. 원고는 채무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금액은 원고의 채무 변제에 해당한다고 인정) 피고는 근저당권 말소등기를 이행한다. 원고 측은 나머지 청구를 포기한다.
의뢰인은 가족 간의 채무관계가 복잡해 정신적 고통을 겪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근저당권 말소의 조정에서 불필요한 추가 변제 없이 담보권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른 권리 회복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