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사법 · 가사법 전문
남화진 변호사
민사 / 기타민사
발송인임대인(의뢰인)은 임대차 계약 체결 이후, 자신의 소유물이 멸실·훼손되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또한 임차인과의 계약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 상황까지 겹치며 권리관계가 불명확해진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자신의 권리 보호를 위한 법적 조치를 모색하고자 법무법인 YK 진주 분사무소를 방문했습니다.
1. 합의를 통해 임차인은 보증금 일부를 돌려받았으며, 임대차 계약은 해지되었습니다. 2. 그럼에도 임차인은 자신의 잔존물을 건물 내에 그대로 두고 방치했습니다. 3. 이에 따라 임대인은 호우로 인한 복구작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법무법인 YK 진주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팀을 구성했습니다. 관련 사건 경험을 많이 보유한 민사 변호사가 내용증명 작성에 착수했습니다.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임대차계약의 합의 해지 여부를 다시 확인했고, 상대방에게 원상회복 의무 이행 및 방해 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또한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민·형사상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임을 고지했습니다.
법무법인 YK 진주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가 작성 및 발송한 내용증명은 임차인에게 송달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담당 변호사의 철저한 사실관계 분석과 법리 검토를 통해 혼란스러웠던 권리관계를 명확히 정리한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매매계약서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내용증명을 활용해 권리관계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던 사례로, 향후 유사한 분쟁에서도 실효성 있는 대응 방식임을 보여주는 결과였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