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 기타형사
동물보호법위반
YK 형사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의뢰인은 길가에 있는 고양이를 의뢰인의 차에 태워 드라이브를 하다가, 고양이가 난폭한 행동을 하자 고양이를 내려주었으나, 다음날 위 고양이가 죽은채 발견되었습니다.
기타형사 사건의 특징
고양이의 주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위 고양이가 죽은 것을 알고 의뢰인을 동물보호법위반(동물학대), 재물손괴로 고소⸳고발한 상황으로, 본 사무소를 방문하기 전에 이미 2회에 걸쳐 경찰조사를 받은 상황이었습니다.
YK 형사 변호사의 조력 내용
본 사무소의 변호인은 3차 경찰 조사와 보완수사결정 이후 이어진 4차 경찰 조사에서 길고양이인 것이 확실하다면 재물손괴가 성립하지 않고, 의뢰인의 행위가 동물보호법상 ‘잔혹하게 죽음에 이르게 한 행위’, 혹은 ‘학대 행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동물보호법위반도 성립하지 않는다는 점을 피력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경찰과 검찰에 각 제출하였습니다.
기타형사 사건의 결과
혐의없음
경찰은 4차 경찰 조사 이후 최종적으로 의뢰인의 혐의에 대해 불송치결정을 하였습니다.
기타형사 사건 결과의 의의
의뢰인에게 아무런 혐의가 인정되지 않음에도 수사기관은 만연하게 고소인의 고소⸳고발을 받아들여 의뢰인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였으나, 본 사무소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 적극적으로 혐의가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피력함으로써 불송치결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