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 이혼 전문
임도연 변호사
민사 / 기타민사
의뢰인의뢰인은 약 45년 전, 본인 소유의 토지와 건물 일부를 시에 협의취득 방식으로 매도했습니다. 당시 매매대금은 건물 철거가 완료된 이후 지급하기로 했고, 실제로 일부 토지와 건물은 철거돼 도로(인도)로 편입됐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토지와 건물은 철거되지 않은 채 그대로 남아 시간이 흘렀습니다. 최근 해당 부근에서 재개발 정비사업이 진행되면서 의뢰인은 남아 있는 토지와 건물도 재개발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문의하고자 법무법인 YK 부천 분사무소를 찾게 되었습니다.
1. 협의취득이 이루어진 지 약 45년이 지나 관련 자료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2. 과거 협의취득의 범위와 효력이 어디까지 미치는지가 중요한 사안이었습니다. 3.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 목적에 대한 검토도 필요했습니다.
법무법인 YK 부천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는 의뢰인으로부터 확보 가능한 과거 자료를 모두 수집했습니다. 여러 가지 사실 관계를 검토하고 현재 시행 중인 재개발 정비사업 자료를 조사했습니다. 의뢰인에게 적용될 수 있는 법적 쟁점을 정리한 검토의견서를 작성해 제공했습니다.
법무법인 YK 부천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가 제공한 검토의견서로 의뢰인은 관련 법리와 권리 행사 가능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본 사건을 통해 의뢰인은 재개발 보상 여부에 대한 법적 판단을 명확히 이해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