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사법 · 가사법 전문
남화진 변호사
부동산·건설 / 건물인도
신청인의뢰인은 상대방이 의뢰인 소유 토지를 일부 점유하여 건물을 사용하고, 협의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건물 철거 및 토지 인도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법무법인 YK 진주 분사무소를 방문했습니다.
1. 목적물이 왕래가 적은 지역에 있고 건물의 건축물대장을 확인하기 어려워 여러모로 사실관계 파악이 어려운 사건 2. 또한 상대방이 최소한의 사용료 지급도 거부하고 있어, 소송으로는 장기간 소요될 가능성이 큼
법무법인 YK 부동산·건설 변호사는 해당 분쟁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상대방 대리인과 적극적으로 합의에 나섰습니다. 가장 중요한 쟁점은 의뢰인의 토지 위에 무단으로 지어진 건물의 매수가격을 의뢰인이 요구하는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세 차례의 협상 끝에 상대방의 초기 요구액을 약 78% 감액하여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이는 쾌거를 이루었고, 이후 화해권고결정 절차를 통해 양측이 이의 없이 합의함으로써 사건을 조기에 마무리했습니다.
법무법인 YK 부동산·건설 변호사의 조력으로 법원은 화해권고결정을 내렸고, 양측의 이의신청포기에 따라 사건은 신속히 종국되었습니다.
부동산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고, 주무관청 부서에서 해당 부동산의 무허가 여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등 난도 높은 사건이었지만, 복잡한 사건일수록 기본에 충실하자는 전략으로 임하여 불필요한 소송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실질적인 합의점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이 초기에 제시한 합의금 액수를 세 번의 합의로 대폭 감액시키고 분쟁을 조기에 종결한 것은 의뢰인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였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