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사법 · 형사법 전문
박훈석 변호사
형사 / 강력범죄
의뢰인은 사건 당시 술에 만취하여 총 5명을 폭행하고, 자동차 2대를 손괴하였다는 혐의로 현행범 체포되었으며, 이후 불구속 수사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피해자들과의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본 사건은 폭행 피해자가 5명, 차량 손괴 피해자가 2명으로, 피해자만 총 7명인 사건이었는바, 반의사불벌죄인 폭행 혐의와 관련하여 폭행 피해자 5명 모두와의 합의가 이루어지는 경우 폭행에 관하여는 불송치 결정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으며, 손괴 혐의와 관련하여서도 손괴 피해자 2명 모두와 합의가 이루어지면 검찰로 송치되더라도 기소유예 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었기에, 피해자 7명 모두와 합의가 반드시 필요한 사건이었습니다.
1. 변호인은 경찰 단계에서부터 신속하게 피해자 명단 및 피해를 입수 2. 파악된 피해자 모두에게 연락을 취해 합의를 도출
폭행 혐의에 대해서는 불송치 결정을 받았고, 재물손괴 및 재물손괴미수 혐의에 대해서는 각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습니다.
수사기관과의 신속한 소통을 통해 피해자 명단을 빠르게 입수한 후 의뢰인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7명의 피해자들 모두와의 원만한 합의를 할 수 있었는바, 그 결과 수사기관으로부터 불송치 결정 및 기소유예 처분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