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로고

노동·산업재해 / 기타노동·산업재해

근로자의 해고무효확인 등 청구의 소 기각

    vertical Icon
    YK 노동·산업재해 변호사를 찾게 된 경위

    건설회사인 피고(의뢰인)는 피고 회사의 근로자인 원고에 대하여 전보조치를 행하였고 이후 징계위원회를 거쳐 해고하였는데, 이에 원고는 피고의 위 조치들이 부당하다면서 무효 확인을 구하는 동시에 부당해고 기간 동안의 미지급 임금을 구하는 소를 제기하였습니다. 피고는 YK노동전문센터 노사공감 변호사를 찾아와 원고의 소제기에 대한 대응을 의뢰하였습니다.

    vertical Icon
    YK 노동·산업재해 변호사의 조력 내용

    본 소송대리인(YK법률사무소 노동전문센터 노사공감 변호사)은 ① 피고의 이 사건 전보조치로 인하여 원고가 입는 생활상 불이익이 크지 않고, 원고는 근로장소가 특정된 자가 아니며 기존 부서에서 징계사유에 해당되는 행위를 한 점, ② 피고는 징계위원회를 개최하여 원고에게 소명의 기회를 주는 등 취업규칙상 징계절차를 준수한 점, ③ 원고가 회사재산을 손실하고 부당사용 했으며 윤리경영 행동방침에 반하는 행위를 하였는바, 이는 징계해고사유에 해당하는 점 등을 들어 항변하면서, 원고의 이 사건 청구가 이유 없으므로 모두 기각되어야함을 주장하였습니다.

    vertical Icon기타노동·산업재해 사건의 결과

    해고/징계

    vertical Icon기타노동·산업재해 사건 결과의 의의

    법원은 본 소송대리인의 위와 같은 변론내용을 받아들여, 피고의 원고에 대한 전보조치와 징계해고는 정당하다고 판단하면서 원고의 이 사건 청구를 모두 기각하는 판결을 하였습니다. 근로자로부터 해고무효확인 등 청구의 소를 제기당한 경우, 사용자인 피고에게 그 해고 등이 정당하다는 점을 입증해야하는 책임이 있으므로 근로자가 주장하는 부당해고 등 사유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여 이를 반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 소송대리인은 의뢰인인 피고가 원고에게 행한 전보 및 해고 조치에 관하여, 그 조치사유를 여러 증거자료를 통해 뒷받침함으로써 위 조치들이 정당함을 인정받아, 원고의 청구가 모두 기각될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

    상담신청

    YK 최신 소식 및 자료

    전화상담
    전화상담
    1688-7073
    카카오톡카카오톡
    빠른 상담빠른 상담
    오시는 길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