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산 · 형사법 전문
박지석 변호사
민사 / 기타금전
의뢰인의뢰인은 유사성행위 업소에서 근무하는 과정에서 업주와 동업 계약을 맺고, 사업 운영 자본금 명목으로 수천만 원을 투자했습니다. 이후 동업 관계를 정리하며 자신이 투입한 자본금 반환을 요구했지만, 상대방은 오히려 동업해지로 인한 손해배상을 주장하며 금전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원만한 협상을 통해 투자금 일부라도 회수하고자 법무법인 YK 수원 분사무소를 찾았습니다.
1. 불법 유사성행위 업소 투자로 소송을 통한 반환이 사실상 불가한 상황 2. 양측 모두 불법 영업에 연관되어 소송으로 가기 어려운 상황 3. 상대방의 불법성이 더 커 협상 전략이 핵심이 되는 구조
법무법인 YK 수원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는 소송으로 반환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 협상 전략에 집중했습니다. 상대방의 불법성이 더 크고 자본금이 범죄수익으로 판단될 경우 형사적 위험도 높다는 사실을 명확히 제시하며 협상 주도권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불리하지 않도록 조건을 정리해 상대방이 원래 주장하던 손해배상 요구를 철회하게 만들고, 의뢰인이 투자금 일부라도 실질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상을 유도했습니다.
법무법인 YK 수원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의 적극적인 조력으로 상대방은 의뢰인에게 초기 투자금의 절반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분쟁을 종결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법무법인 YK 수원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는 법적으로 반환 청구가 불가능한 불법 원인 급여 상황임에도 상대방의 불법성·형사적 위험·협상 위치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실질적인 금전 회수를 이루어낸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정식 소송보다 뛰어난 협상 전략이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드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