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기관 경력 / 가사법 · 노동법 전문
위광복 변호사
민사 / 보증금
원고의뢰인은 임차보증금을 받지 못해 민사 변호사의 조력을 구했습니다.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는 원고 신분의 의뢰인을 대리했습니다.
1. 임대인 신분의 피고 측에게 수차례 전화·문자로 보증금 반환을 요구했으나 “마련해보겠다.”라는 답변만 반복된 상황 2. 법무법인 YK의 조력으로 내용증명 발송했으나 불응하자 보증금반환 소송을 제기하기로 한 상황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의 민사 변호사는 아래와 같이 조력했습니다. 본 사건은 소액사건으로 신속한 절차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계좌이체 내역, 문자 기록 등 증거가 명확해 사실관계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거의 없었습니다. 임대차 기간 연장 후 즉시 인도까지 완료되어 보증금 반환 사유는 분명했습니다. 원고와 피고의 협의 가능성도 열려있었으나 임대인이 실제 변제 능력을 입증하지 못한 점이 핵심 쟁점이었습니다.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 민사 변호사의 조력으로 법원은 아래와 같이 판결했습니다. 피고는 원고에게 보증금을 반환한다. 또한 완제일까지 연 12% 이자를 지급한다. 소송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법무법인 YK 원주 분사무소는 판결뿐만 아니라 의뢰인의 보증금이 실질적으로 반환까지 신경 썼습니다. 이에 즉시 강제집행이 가능하도록 도와 원고의 재산권을 빠르게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내용증명 → 소송 → 가집행 선고로 이어지는 단계별 대응은 보증금 반환 지연 사례에서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사건입니다.
* 의뢰인의 개인정보 보호 및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표현이 편집 또는 재구성되었습니다.